본문 바로가기

한화기념관

그룹연대기

지난 반세기 도전의 역사를 디딤돌 삼아, 이제 더 큰 세상으로 나아갑니다.
초일류 글로벌 기업을 향한 한화의 꿈, 그 끝없는 도전을 지켜봐 주십시오.

1950's
그룹 창업기

현암 김종희 회장,
한국 경제의 복구를 사명으로 한국화약 창업 선언

1950년대 한화스토리
1952.10 한국화약 주식회사 (현 한화/화약) 설립
1955.10 조선유지(주) 인천화약공장 불하 매수
1959.06 한국화약, 화약류 완전 국산화 대체공급 개시
  • 첫번째 사진 보기
  • 두번째 사진 보기
  • 세번째 사진 보기

Hanswha history

1950년대 전후 경제 복구의 최일선에 서다.
1950년대 연혁
1952.10 한국화약주식회사(현 (주)한화) 설립
1955.10 조선유지 인천 화약공장 불하 매수
1959.06 한국화약, 화약류 완전 국산화 및 대체 공급 개시
1960년대 기간 산업으로 그룹의 기반을 다지다
1960년대 연혁
1964.01 신한베어링공업 인수
1965.08 한국화성공업(현 한화케미칼 및 한화첨단소재) 설립
1966.07 태평물산(현 (주)한화 무역사업) 설립
1968.09 제일화재해상보험 인수
1969.11 경인에너지 설립
1970년대 국내 10대 그룹으로 부상하다
1970년대 연혁
1972.12 한국프라스틱공업 설립
1973.11 태평개발(현 한화호텔&리조트) 설립
1974.09 유니온포리마(현 한화컴파운드) 설립
1975.05 학교법인 천안북일학원(현 북일학원) 설립
1976.05 성도증권(현 한화투자증권) 인수
1980년대 제2의 창업으로 사업 다각화를 추진하다
1980년대 연혁
1981.08 김승연, 2대 회장으로 취임
1982.12 한양화학 및 한국다우케미컬 경영권 인수
1983.12 경인에너지 내국화, 삼희기획(현 한컴) 설립
1985.12 정아그룹(현 한화호텔&리조트) 인수
1986.03 빙그레이글스(현 한화이글스) 창단
1986.09 한양유통(현 한화갤러리아) 인수
1988.05 한양화학, 한국프라스틱공업 합병
1990년대 선택과 집중의 구조조정을 단행하다
1990년대 연혁
1992.10 한국화약그룹에서 한화그룹으로 명칭 변경
1997.03 천안북일여자고등학교(현 북일여고) 설립
1998.10 FAG한화베어링 설립
1999.08 한화에너지 정유 부문 및 한화에너지프라자, 현대정유에 매각
1999.10 한화이글스, '99프로야구 한국시리즈 우승
1999.12 여천NCC 설립
2000년대 글로벌 한화로 재도약하다
2000년대 연혁
2000.01 동양백화점(현 한화타임월드) 인수
2000.03 한화기술금융 설립(현 한화인베스트먼트)
2000.10 제1회 서울세계불꽃축제 개최
2001.03 대덕테크노밸리 설립
2001.12 (주)한화 대우전자 방위산업 부문 (현 (주)한화 구미공장) 인수
2002.12 대한생명(현 한화생명), 신동아화재(현 한화손해보험), 63시티(현 한화63시티) 인수
2003.05 FAG한화베어링, 합작사에 지분 최종 매각
2004.05 한화첨단소재 베이징 공장 준공
2005.05 한국종합에너지의 한화 지분 포스코에 매각
2005.08 한화생명 뉴욕법인 설립
2006.04 한화건설 사우디아라비아법인 설립
2006.05 한화첨단소재 미 앨라배마 현지 공장 준공
2006.07 아산테크노밸리 설립
2006.08 한화첨단소재 상하이 자동차 부품 공장 준공
2007.01 뉴 CI 한화트라이서클 선포
2007.02 서산테크노밸리 설립
2007.11 한화첨단소재, 미국 아즈델(Azdel)사 지분 인수
2008.06 제일화재 편입
2008.06 제1회 한화회장배 전국사격대회 개최
2008.11 한화인재경영원 개원
2009.04 한화생명 베트남법인 보험 영업 개시
2009.10 한화첨단소재 체코 공장 준공
2009.12 대덕테크노밸리 준공
2009.12 통합 한화손해보험 출범
2010년대 글로벌 선도기업으로 성장하다.
2010년대 연혁
2010.01 경기화성바이오밸리 설립
2010.01 한화호텔&리조트 통합 출범
2010.03 한화생명 한국거래소 상장
2010.06 한화투자증권, 국내 푸르덴셜투자증권 및 푸르덴셜자산운용 인수
2010.08 중국 솔라펀파워 홀딩스 지분 49.99% 인수
2011.01 솔라펀파워 홀딩스, 한화솔라원(현 한화큐셀)으로 사명 변경
2011.02 한화케미칼 중국 닝보 PVC 공장 상업생산 개시
2011.04 한화솔라에너지 설립(現 한화큐셀코리아)
2011.05 그룹 핵심가치 ‘도전·헌신·정도’ 선포
2011.09 KLPGA 한화금융클래식 2011 개최
2011.09 한화투자신탁운용-푸르덴셜자산운용 통합 한화자산운용 출범
2012.05 한화건설 이라크 비스마야 신도시 공사 수주(80억 달러)
2012.09 한화증권-한화투자증권 통합 한화투자증권 출범
2012.10 대한생명, 한화생명으로 사명 변경
2012.10 독일 태양광 기업 큐셀 인수, 한화큐셀 출범
2012.11 여수열병합 발전-군장열병합 발전 합병, 통합 한화에너지 출범
2012.12 한화생명 중국 합작 생명보험사 중한인수 영업 개시
2013.03 한화솔라에너지, 한화큐셀코리아로 사명 변경
2013.04 빈스앤베리즈 사회적기업 전환
2013.07 한화건설, 시공능력평가 Top 10 선정
2013.07 한화첨단소재 건재부문 매각 및 사명 변경
2014.10 한화화인케미칼 출범
2015.02 한화솔라원-한화큐셀 통합 한화큐셀 출범
2015.03 한화첨단소재 독일 하이코스틱스(Heycoustics) 인수
2015.04 한화건설 이라크 비스마야 사회 기반 시설 공사 21억 달러 추가 수주,
2015.04 이라크 비스마야 신도시 공사 누적 수주액 100억 달러 돌파
2015.04 한화큐셀 미국 넥스트에라(NextEra)에 업계 최대 규모 1.5GW 모듈 공급 계약
2015.04 한화종합화학 및 한화토탈 출범
2015.06 한화테크윈 및 한화탈레스 출범
2016.07 한화디펜스 출범
2017.07 한화지상방산, 한화파워시스템, 한화정밀기계 출범
2018.08 한화시스템 출범
2020년대 인류 공영을 위한 비즈니스 모델의 혁신을 일으키며 신성장 동력 발굴에 나서다.
2020년대 연혁
2020.01 한화솔루션 출범
2020.03 갤러리아 광교 오픈
2020.11 ㈜한화 글로벌 통합 출범
2021.04 한화갤러리아, 한화솔루션에 흡수 합병
한화도시개발, 한화솔루션에 분할 합병(자산개발 사업 부문)
2022.06 누리호 발사 성공
2022.07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디펜스 합병
2023.02 한화솔루션, 한화갤러리아 인적분할
2023.03 한화테크윈, 한화비전으로 사명 변경
2023.05 한화오션 출범
2023.07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방산 인수
PRINT 닫기

한화그룹 CI 변천사 보기

1st 1953~1963
취지
화약 산업을 모태로 기초 산업분야 업종의 기업 이미지를 생산적으로 형상화한 최초의 CI
심볼마크
  • 둥근 원형을 톱니바퀴로 표현, 기간 산업을 토대로한 기업경영의 의지를 나타내고 있다.
  • 하단의 구는 지구를 뜻한다.
  • 하단의 구 위의 불꽃은 횃불이며 평화와 미래의 길잡이로서 온 세계로 밝게 뻗어가는 의지를 상징한다.
  • 마크 하단의 KEC는 한국화약(주)의 영문 약자이다.
2nd 1964~1994
취지
그룹사세의 확장으로 업종이 다각화되면서 대외 지향적이며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으로 새로운 CI를 제정
심볼마크
  • 마름모형의 입체적인 다이아몬드 디자인은 세계 어디라도 진출한다는 적극적인 기상과 상승 기세를 반영
  • 마크 중심의 K는 한국화약(주)와 한국화약그룹의 이미지를 통합해서 표현
  • 사명변경(1992.10.10) 現 한화그룹으로 사명변경
3rd 1995~2006
취지
인류의 발전과 삶의 가치를 향상시키는 초일류 한화 브랜드 달성을 위한 한화의 강한 의지와 비전을 한데 담아 구성
심볼마크
세번째 심볼마크의 의미
형태적 의미 우주를 상징하는 주황색 타원 위에 그룹 이니셜을 첨단 지향의 역동적 형태로 각인함으로써 국제적 초우량 기업에의 도전 의지를 표현
철학적 의미 모든 생명의 근본인 우주 속에 그룹의 생성과 현재, 미래를 상징하는 요소가 조화됨으로써 인류 문명의 진화, 발전에 공헌하며 현재의 장과 미래의 장을 연결하는 그룹 다이나미즘을 표현
now 2007~
취지
인류의 발전과 삶의 가치를 향상시키는 초일류 한화 브랜드 달성을 위한 한화의 강한 의지와 비전을 한데 담아 구성
심볼마크
네번째 심볼마크의 의미
형태적 의미 그룹 이념을 각각 3가지 측면에서 보는 3가지의 키워드를 해석하여 포함한 그래픽으로, 그룹 상징색인 주황 계열의 3원이 조화롭게 구성
철학적 의미 트라이서클의 세 원은 그룹의 경영이념/그룹 비전/비즈니스 측면에서 각각 세 가지 키워드로 개념화 되어있음. 경영이념의 측면으로는 신뢰·존경·혁신/그룹 비전 측면으로는 고객·사회·인류/그룹 비즈니스 측면으로는 금융·제조/건설·서비스&레저의 3가지 사업부문을 표현하고 있음
PRINT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