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화기념관

화약의 원리와 분류

  • 원리
  • 분류
화약의 분류

화약류는 크게 ①조성에 의한 분류 ②성능에 의한 분류 ③용도에 의한 분류로 구분됩니다.

  • 조성에 의한 분류
    화합화약류
    단일화합물이면서 화약류의 성능을 나타내는 물질을 말하며 단체화약류(Explosive simple substance)라고도 합니다.
    이에 속하는 화합물은 원칙적으로 분자구조 내에 폭발하기 쉬운 결합이나 작용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즉 각 화합물이 모두 분자 속에 N-O결합 . N-N결합 등 폭발성 물질의 특유한 구조를 가지며, 또한 1분자 속에 산소성분과 피산화성분(被酸化成分)이 들어 있어서 1분자가 화약류로서의 형태를 취하고 있습니다. 질산에스테르류는 알코올에 질산을 작용시키면 얻어지며, 또 방향족 탄화수소에 질산을 작용시키면 니트로화합물이 얻어집니다.
    혼합화약류
    혼합화약류는 여러 가지 물질로 구성된 화약류의 총칭이지만 주성분의 종류에 따라 다시 세분화 됩니다.
    2종 이상의 폭발성 화합물의 혼합물, 폭발성 화합물과 비활성 물질의 혼합물, 산화제와 가연물(可然物)의 혼합물, 2종 이상의 비폭발성 물질의 혼합물 등입니다. 혼합화학물의 대부분은 산소,질산염,질소산화물, 과염소산염등의 산화제와 가연물과의 혼합물입니다. 화합화약류에 비해서 일반적으로 폭속은 느리지만 충격이나 마찰에 대해여 민감하여 폭발하기 쉽습니다.
  • 성능에 의한 분류
    완연성화약류
    완연성화약류는 폭발반응의 속도가 완만하며 폭발시 추진작용만을 나타냄으로써 저급화약류(Low explosives) 또는 단순히 화약류(Powder)라고도 합니다. 완성화약류의 폭발반응은 폭연성에 속하며 폭발속도로 구분하면 완성화약류는 수백 m/sec 수준입니다.
    맹성화약류
    맹성화약류는 폭발반응이 격렬하기 때문에 추진작용외에도 파괴작용을 가지고 있는 종류입니다.
    고폭화약류(High explosives)또는 폭약류(Explosives)라고 합니다.
    맹성화약류는 폭굉성에 따르며 폭발속도로 구분하면 맹성화약류는 수천 m/sec에 이릅니다.
  • 용도에 의한 분류
    추진약
    추진약(properllant) 탄약이나 로켓트의 발사와 같이 화약류의 연소성 즉 추진효과만을 이용하는 화약류입니다.
    완성화약류가 이에 해당합니다. 때로는 추진약을 발사약(Gun powder), 로켓트 추진약으로 구분하기도 합니다.
    파괴약
    파괴약은 폭발반응의 파괴작용 즉 폭굉성을 이용하는 화약류의 총칭입니다. 용도에 의해 발파약, 작약 및 전폭약으로 세분됩니다.
    발파약 (發破藥, Blast explosives)은 광산이나 토목공사와 같이 산업용 발파에 사용하는 폭약류이며 폭파약이라고도 합니다.
    작약 (炸藥, Bursting charge)은 군용포탄, 폭탄, 지뢰 등에 충전하여 탄체의 파열용으로 사용하는 폭약류를 말합니다.
    전폭약 (傳爆藥, Booster)은 둔감한 폭약류를 확실히 폭굉하기 위해 사용하는 폭약에 속합니다.
페이지 인쇄하기